티스토리 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의 여정을 지원하는 LGH Cloud Platform

IT Story

LG히다찌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 확대에 맞춰서 HCI 어플라이언스인 UCP HC와 CMP(Cloud Management Platform)인 Cloudozo로 VMware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운영과 관리를 지원합니다.

가트너는 2022년 주목할 IT 기술로 신뢰 설계, 변화 구축, 성장 가속화라는 3가지 주제로 12가지 전략 기술 트렌드를 제시하였습니다. 

 

 

클라우드 관련 전략으로 3가지 주제 중 하나인 신뢰 설계 분야에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Cloud-Native Platforms) 기술이 선정되었습니다. Cloud Native Platform은 Public Cloud와 Private Cloud에서 사용하여 현대적이고 역동적인 환경에서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입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위해 고객은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에 따라 퍼블릭 클라우드나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해야 하지만 단일 클라우드로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서비스를 사용하는 멀티퍼블릭 전략이나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대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주도를 하고 있지만 고객들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을 우선적인 전략으로 세우는 시장 상황에 맞게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l  Cloud First 전략

2021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의 90% 이상이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고 있고,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90% 중 80%의 고객은 2025년까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이 최우선 과제라고 하였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클라우드 전략이 있지만 최종 전략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확장성 등을 고려해야합니다. 관련 조사에 따르면 회사 인원이 999명 이하인 업체는 멀티플 퍼블릭 클라우드 전략을 선호하고, 1,000명 이상인 업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선호한다는 조사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마켓은 2028년까지 매년 22.5%로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  Private Cloud 시장 현황

한국 IDC가 2026년까지의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 인프라 시장 전망’을 발표하였습니다.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 인프라 시장은 올해 22.6% 성장해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RG%)을 9.6%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 IDC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한다고 예상하였습니다.

  • 국내 하이퍼스케일러의 신규 데이터센터 확장, 공공·금융 기관의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이어지면서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성장
  • 국내 대기업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의 투자 규모 증가
  • 안정적 컴퓨팅 성능 확보, 정부 규제 준수, 특정 사용자 에게만 공개되는 인프라에 대한 통제권 등을 위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도입이 늘면서 해당 시장에 대한 IT 인프라 투자 및 시장 규모 성장 추세

한국IDC는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따른 조직의 부담이 주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였습니다.

  • 퍼블릭 클라우드의 사용량 기반 가격 정책이 레거시 인프라에 비해 높게 설정되거나 사용량 예측이 되지 않아 예산 확정이 어려움
  •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전문 인력 및 보안과 같이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
  • 특정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의 종속에 대한 우려

한국 IDC는 이로 인해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에서는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계속해서 필요한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가트너는 글로벌 기준으로 2020년 49억 달러 규모였던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은 해마다 18%로 성장하여 2026년 132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l  LGH Cloud Platform 소개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 확대에 맞춰서 LG히다찌는 HCI 어플라이언스인 UCP HC를 중심으로 On-premises 장비부터 Private Cloud로의 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VMware 환경에서 Public Cloud를 제공하는 Amazon AWS, MS Azure, Google GCP 등으로도 이동이 가능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UCP HC는 CMP(Cloud Management Platform)인 Cloudozo로 UCP HC와 VMware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운영과 관리를 수행하게 됩니다. 서버 가상화나 스토리지 가상화는 모든 라이선스 옵션이 선택 가능하여 고객이 필요하지 않는 기능의  추가로 인해 발생되는 라이선스의 과도한 비용을 방지하고, 모든 모델에서 NVIDIA GPU 카드 장착을 지원하여 굳이 GPU 서버를 선택하지 않아도 AI(ML/DL) 서비스에 대한 GPU 성능을 보장합니다.

 

 

LGH Cloud Platform은 VMware 기반의 환경에서 I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 포탈과 관리자 포탈을 운영하여 자동화된 배포와 AI 기반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의 모든 리소스에 대한 모니터링 이외에도 클라우드 영역의 보안 사각지대에 대한 보안진단 및 관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GH Cloud Platform은 사용자 편의성에 최적화된 UI를 바탕으로 실시간 자원 관리 및 장애 발생 모니터링이 가능한 클라우드 통합 관리 플랫폼입니다.

 

UCP기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구성, 운영, 장애대응, 보안관리의 통합

 

AI 기반의 장애 이상징후 탐지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장애 상황에 선제적 대응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시 통합 모니터링 기능으로 MTBF 라이프사이클과 장애 이력 관리를 통해 장애 예측에 대한 상세 분석 서비스를 지원하고, 리소스가 부족한 경우 Auto Scaling 기능으로 서비스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그리고 이상징후나 장애 상황 시에 Email, SMS, SNS를 이용한 실시간 알람을 제공합니다.

 

DC, 클러스터, 인스턴스별 이상징후 관리 및 장애 예측 플랫폼

 

클라우드 관리 통합 플랫폼으로 전체 자원 사용현황 및 클러스터 별 자원 사용현황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중심의 간편 UI로 모니터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SLA 기반의 신뢰성 높은 서비스 품질을 보장합니다.

 

실시간 대시보드

 

l  LGH Cloud Platform 특장점

LGH Cloud Platform은 AI 침해 탐지와 대응 기능을 제공합니다.

  • 클라우드 공간의 데이터 유출, 계정 침해 등 클라우드 위협에 대한 차별화된 보안 서비스로 고객 자산 보호
  • DC, Cluster, Instance 단위 별 위협 및 침해 이상징후 분석으로 보안 사각지대 제거
  • 클라우드 구성 인스턴스 대상에 대한 보안관리 및 상시 취약점 목록화

Cloud영역의 보안 사각지대를 제거하는 보안진단 및 관제

 

이종 인스턴스 환경에서 CWPP(클라우드 워크로드 보호 플랫폼) 기반의 보안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포털 자체 취약점 진단 분석 서비스를 통한 Guest VM의 보안 취약점을 상시 관리하고,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소홀해지기 쉬운 클라우드 영역의 보안 사각지대를 최소화합니다.

 

CWPP 기반의 인스턴스 단위 상세 로그 수집 및 침해, 이상징후 식별 지원

 

l  Hybrid Cloud로의 여정

LGH Cloud Platform은 고객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 시에 기존 투자된 인프라와 Hitachi 장비, 그리고 VMware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가능하게 됩니다.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연동을 위해 VMC on AWS처럼 VMware 기반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이 가능하게 됩니다. 고객은 필요에 따라 클라우드 자원 배치를 자유롭게 하여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게 프라이빗 클라우드나 퍼블릭 클라우드에 손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LG히다찌는 "LGH Cloud Platform”을 통해 고객의 Hybrid Cloud 여정을 좀더 편안하게 이용할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LG히다찌 ICT서비스실 윤상기 책임

문의하기 >

 

* 해당 콘텐츠는 LG히다찌에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쓰기 폼
이전 1 2 3 4 5 6 7 8 9 ··· 71 다음